본문 바로가기
효능

스피루리나 효능 효과 복용법 정보 알아보기


청록색 해조류인 스피루리나는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가 지정한 미래식량으로 지난해 글로벌 마켓에서 총 12만8,000톤 분량의 스피루리나가 소비되면서 7억1,870만 달러 상당의 매출을 기록할 만큼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엔이 인정한 완벽한 미래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슈퍼푸드, 스피루리나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스피루리나의 효능 및 효과, 복용법 등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는 35억 년의 역사를 가진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녹색의 미세 조류로, 열대지역의 소금호수나 섭씨 50도의 고온과 강알칼리성 환경에서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녔는데 특히 스피루리나가 슈퍼푸드로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50가지 필수 영양소를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클로렐라보다 스피루리나는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미래의 단백질원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스피루리나에만 함유돼 있는 피코시아닌은 백혈구 성숙을 도와주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세계 각국이 건강식품과 의약품 개발 경쟁에 뛰어든 상황입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SOD, 베타카로틴, 피코시아닌 등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고함량 함유돼 있어 피부 관리나 노화방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단백질, 비타민을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칼슘, 마그네슘 등 5대 영양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면역력 강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등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피코시아닌 성분은 다이옥신과 중금속이 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색소로 지구상에서 스피루리나에만 함유돼 있어 미세먼지·중금속 배출용으로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2 스피루리나 복용법

해외에서는 스피루리나의 인기에 힙입어 분말가루를 각종 음료수나 요리에 첨가해 먹는 경우가 많으며 간편하게 씹어 먹거나 물로 삼켜 먹어도 되는 정제 제품과, 물에 타서 마시거나 다양한 음식 레시피로 활용 가능한 분말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스피루리나 분말가루를 이용하여 칼국수나 수제비 반죽을 해서 먹거나, 주스에 타서 마시기도 하며 스피루리나를 넣어 쿠키를 굽는 등 일상생활에서 음식에 넣어먹는 스피루리나 웰빙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소화흡수율은 무려 95% 이상으로 일반적으로 스피루리나 복용법으로 정제제품은 씹어 먹으라고 되어 있지만 물로 삼켜 먹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3 스피루리나 복용 시 주의할 점

아무리 좋은 성분을 가진 스피루리나지만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이 고도 농축돼 있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게 될 경우 체내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남아있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발성 경화증, 루프스, 류마티스 등 자가면역 질환 환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스피루리나가 우리 몸의 면역계를 활성화하기 때문으로 면역계가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의 경우엔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스피루리나 섭취 전 꼭 의사면담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인 식량으로 채택되기도 한 슈퍼푸드 스피루리나의 효능 및 효과, 복용법, 그리고 복용 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