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rotc 복무기간 교육훈련 및 선발과정 알아보기


ROTC는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의 약자로 학군사관이라고도 불리며 학군단이 설치된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선발하여 군사교육을 실시하고 임관종합평가제를 최종적으로 합격하게 되면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rotc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rotc의 복무기간과 선발과정, 그리고 대학교를 다니는 와중에 받게 되는 교육훈련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OTC 선발과정

학군단 후보생 선발은 매년 3월에 실시되며 지원서 접수 후 4월 초에 필기고사, 5월에 면접 및 체력검정, 신체검사 및 신원조사를 거쳐 8월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게 됩니다. 선발과정은 총 3차에 걸쳐 실시되는데 1차는 수능성적(국, 영, 수)과 대학 1학년 성적, 필기고사, 인성검사를 종합해 선발합니다.


2차는 면접 및 체력검정 점수와 1차 선발점수를 합산해 선발하게 되며 최종선발은 2차 선발된 인원을 대상으로 신원조사 및 신체검사를 실시해 합격한 인원 중 성적순으로 합격자가 가려집니다. 지원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고교 시절부터 차근차근 준비를 하는 것이 좋으며 대학에 입학한 후에는 전공공부와 함께 틈틈이 필기시험, 체력검정 준비 등 꾸준한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2 ROTC 복무기간

ROTC, 학군사관으로 임관을 하면 장교 중 최단기간 복무기간인 28개월을 의무복무 하지만 후보생 종류에 따라 기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학사의 경우 16주를 제외하고 36개월을 복무할 수도 있습니다.


3 ROTC 교육과정

학군단 후보생으로 선발되면 대학 전공공부와 함께 3학년부터 4학년까지 2년간 후보생 교육을 통해 장교로서의 기본소양을 갖추게 되며 후보생 교육은 대학 내에서 이뤄지는 군사학교육과 여름, 겨울 방학기간 실시하는 입영훈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내 군사학교육은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2학기까지 진행되며 매 학기별 주 4시간씩 정신교육 및 인성교육, 제식훈련 등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인성과 기초 군사지식, 군인기본자세 확립 위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입영훈련은 충북 괴산에 위치한 학생군사학교에서 동계기초군사훈련과 동·하계입영훈련으로 구분해 실시하는데 동계기초군사훈련은 학군단 후보생으로 합격한 2학년을 대상으로 입단 전 겨울 방학기간 중 1~2월에 2주간 실시합니다.


동계입영훈련은 3학년을 대상으로 겨울 방학기간 중 1~2월에 2주간, 하계입영훈련은 3·4학년을 대상으로 여름 방학기간 중 6~8월에 4주간 실시하며 임관 후에는 개인 전공을 고려한 병과에서 2년 4개월 간 복무 후 전역하거나 장기복무를 택해 직업군인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상 rotc의 교육훈련 및 선발과정, 그리고 복무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rotc 관련 정보는 육군학생군사학교 홈페이지(◀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