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할부 계산기 이용방법 알아보기

자동차 할부 계산기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면 직접 운전을 하고 싶어져 손이 근질근질해 지죠 ^^ 여력만 된다면 당장이라도 새차를 확~~지르고 싶은데 막상 맘에 드는 차의 가격을 알아보면 망설여 지는 건 왜 일까요 ㅠ ㅠ



예전보다 할부 혜택이 많아 졌다고는 하나 매달 들어가는 돈이 크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오늘은 자동차 구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할부 계산기를 이용해 월납입금이 얼마나 될 지 알아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참고 하셔서 이용해 보세요~

자동차 할부 계산기 이용방법


먼저 Cartok 홈페이지(◀ 누르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에 접속하셔서 메인페이지의 할부 계산기 탭을 눌러 줍니다.



신차할부 계산기창이 나오면 할부 기간 및 이자율, 정상원금, 유예기간 등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눌러 줍니다. 그런데 평소 사용하지 않던 용어들이 많아서 조금 당황스럽죠 ㅠ ㅠ


먼저 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치기간은 일정기간 동안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납입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거치기간이 끝나고 나면 원금을 나누어서 갚게 됩니다.




원금은 정상원금이나 유예원금에 입력하면 되는데 정상원금에 입력하면 매기간 원금과 이자를 합해 똑같은 금액이 상환되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으로 계산됩니다.



유예 원금은 매월 원금 상환없이 이자 금액만 납입하는 상환 방식으로 원금은 할부 기간이 끝난 후 한번에 상환됩니다.


개인의 현재 상황을 고려해서 유리한 방향으로 할부를 선택해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예를 보여 드리기 위해 3,000만원을 거치기간 없이 36개월 할부로 할 경우 정상원금과 유예원금 어느것을 선택하는게 유리 할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 1. 정상원금으로 계산



정상원금을 선택하여 계산할 시 이자율이 5.2%라고 가정할 때 월 납입하는 금액은 대략 90만원 정도이고 원금과 이자를 합한 총 납입금은 3,240여만원이 됩니다.




Case 2. 유예원금으로 계산


그럼 같은 조건으로 3,000만원의 금액을 유예원금으로 계산할 경우는 어떨까요?



유예원금을 선택할 경우 월 납입금은 13만원으로 부담이 확 줄지만 총 납임금이 3,468만원으로 올라가고 원금을 할부기간 종료 시점에 한번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도 크겠네요~




여기서는 정상원금과 유예원금의 개념 및 예를 보여 드리기 위해 한개의 할부 방식을 선택했지만 정상원금 1,500만원/유예원금 1,500만원 이런 식으로 서로 혼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이상 자동차 할부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내용상에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좀 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