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공눈물 부작용 및 유의사항 알아보기

인공눈물 부작용 및 유의사항


요즘은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보편화 되어 하루 스마트기기 사용량이 많아지다 보니 주위를 보면 안구 건조증을 호소하며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공눈물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 경우 안구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사용할 때는 부작용 및 유의사항에 대해 숙지하고 올바르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을 이루는 구성 성분 중 특정 성분이 부족하여 눈이 건조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눈 속에 눈물이 부족하게 되면 눈이 자주 충혈될 뿐 아니라 눈꺼풀을 움직일 때마다 안구가 자극을 받기 때문에 염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각막염과 시력장애가 올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눈이 건조한 느낌, 충혈, 통증, 눈부심, 타는 듯한 느낌,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인공눈물은 일반 안약과 달리 주로 수분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회용 인공눈물의 경우이며 장기적으로 사용 가능한 인공눈물의 경우엔 세균 번식의 억제를 막기 위해 극소량의 방부제를 첨가하게 됩니다.


이때 주로 항균작용이 뛰어난 벤잘코니움이라는 성분을 사용하게 되는데 해당 성분은 독성이 높아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각막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거나 심할 경우 각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부제가 들어있는 인공눈물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하루에 4번 이상 점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인공눈물 사용을 자제해 주시고 가급적이면 일회용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은 신체에서 나오는 눈물 성분과 가장 유사하며 작은 용기에 소량씩 넣어져 있기 때문에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습니다.




대신 개봉을 했다면 바로 사용해야 하고 뚜껑을 다시 밀봉해 사용 할수도 있지만 24시간을 넘기지 말고 빨리 사용해야 합니다.



일회용 인공눈물도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만약 액의 색이 변했거나 혼탁해 졌다면 아까우시더라도 사용하지 말고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은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아 자주 점안해도 안전하지만 올바른 사용방법이 아닐 경우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점안을 할 때 고개를 완전히 뒤로 젖히고 눈동자에 투입구가 닿을 듯이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약병에 눈이 찔릴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제대로 점안할 수도 없고 용기의 끝이 눈에 닿을 수도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투입구가 눈과 접촉할 경우 세균 감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래 눈꺼풀을 손으로 잡아 자극이 덜한 흰자위나 빨간 살 부분에 살짝 떨어뜨려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회 사용 시 많은 양을 점안한다고 해서 효과가 좋은 것은 아니며 오히려 너무 많은 양은 흘러내려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한 방울씩만 점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안질환으로 다른 안약을 사용하고 있다면 순서에 상관 없이 최소 5분 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하며 투여 후에는 깜박이지 말고 30초간 눈을 감고 있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안구 건조감의 정도가 심하다면 연고타입이나 자가혈청 안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묽은 젤 타입 눈물연고의 지속시간은 일반 인공눈물보다 길지만 점안 후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느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시에는 쌀 한 톨만큼만 사용하면 되며 3개월이 지나면 폐기해야 합니다.



본인의 혈액을 채취해 혈소판만을 분리하여 농축해 만든 자가혈청 안약(PRP)도 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자가혈청 안약의 경우 보통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후 많이 사용하는데 안구건조증 예방은 물론 수술 후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가혈청 안약은 하루에 4번 사용하는 것이 적당하지만 일주일이 지나면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폐기해야 하며 상온에 6시간 이상 노출 되면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냉장고에 보관하여 사용하고 외출 땐 소지하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인공눈물 부작용 및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